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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CPL(Commercial Pilot License)

항공교육훈련포탈 대체 수업

by 민쌍 2020. 7. 28.

항공안전위험분석 및 품질관리

항공안전관리시스템(SMS) 구성요소

승인 분야 구성요소

  • 안전정책 및 목표 ․ 관리자의 책임과 권한 ․ 안전에 관한 업무분장 ․ 핵심 안전직원의 임명 ․ 비대응계획 조정 ․ SMS 문서화
  • 위험관리 ․ 위해요인 식별 ․ 위험 평가 및 경감
  • 안전보증 ․ 안전성과 모니터링 및 측정 ․ 변화 관리 ․ SMS의 지속적 개선
  • 안전증진 ․ 안전훈련 및 교육 ․ 안전정보의 소통

스위스 치즈 이론

  • 하나의 사건은 여러 작은 결함들의 통합적 발생

SMS의 특징

체계성(Systematic)

안전관리활동은 사전 수립된 계획과 일치하고 조직 전체에 대하여 일관성 견지

사전적(Proactive)

어떠한 사건이 안전에 영향을 주기전에 위험분석, 위험통제 및 관리를 통하여 사전 예방

명시성(Explicit)

모든 안전관리활동은 문서화되어야 하며, 다른 관리활동과 구분되어 독립적으로 활동되어야 함

항공안전문화와 보고제도

항공사고와 인적요인

인간공학(人間工學, 영어: human factors or ergonomics)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인간을 위해 사용되는 물체, 시스템, 환경의 디자인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기존보다 사용하기 편하게 만드는 응용학문이다.

Tenerife 사고

테네리페 공항 참사(영어: Tenerife airport disaster)는 1977년 3월 27일 17시 6분(현지시각)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 테네리페 섬의 노르테 공항에서 택싱 중이던 팬아메리칸 항공의 1736편과 이륙 중이던 KLM의 4805편 보잉 747 항공기 2대가 활주로 상에서 충돌, 583명이 사망한 참사로, 세계 역사상 최악의 항공참사로 기록되었다. 대부분의 항공 사고가 자연 재해나 인재 등 단일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과는 달리, 이 사고는 모든 상황이 복합적으로 맞물려 일어났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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