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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ation/CPL(Commercial Pilot License)

20200607 항공기상 지상학술

by 민쌍 2020. 6. 7.

항공기상

착빙

추력감소 - 흡입계통착빙

양력감소

무게증가

조치방법

  • Pitot Heat on
  • Reverse course
  • 고도 변경(상승 추천)

발생조건

  • 빙결온도 이하
  • 과냉각 물방울(깨끗한 물은 -36도 까지 얼지 않음)
  • 충돌 물체(기체)

착빙의 종류

구조적 착빙

  • 맑은 착빙
  • 거친 착빙
  • 혼합 착빙

흡입 계통 착빙

  • 기화기 착빙 실린더 유입되는 연료를 막아 엔진 고장
  • 피토관 착빙 계기 작동 이상

서리

  • 날개에 서리 착빙시 실속속도 5~10% 감소

항공기상관측

인천공항 30분, 그 외 1시간, 특정 공항 ATIS 방송 미실시(비행량에 따라)

METAR

METAR RKSI 030200Z AUTO 24008KT 6000 R12/P2000 FG SCT030 BKN060 14/13 Q1013 NOSIG=

METAR, SPECI

RKSI - ICAO 공항 코드

030200Z - Z : UTC, 03일 02시 00분, 경도 15˚ =1시간

AUTO : 자동, AMD, COR : 수정사항

24008 - 지상풍 240˚, 8kt 측정높이 10m±1m

1kt 미만 0kt 표시 가능 (FAA : 3kt 미만 → 0kt)

100kt 이상일 떄는 P 표시 (230P99KT)

Gust : 10kt 이상 변동할 떄 G 표시( FAA : 5kt 이상)

6000 - 시정 6km

P 우시정 - 180˚ 기준 낮은 시정 거리

RVR -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측면거리 120m 이내의 위치. 전단으로부터 활주로를 따라 300m

400m 미만 25m 단위

800m 미만 50m 단위

RVR 뒤에 U → 상향, D → 하향( R32/4000U)

BKN060

Ceiling

ICAO - 20000ft 이하 구름 절반이상 가리는 고도

FAA - Broken 운저

1,2 - SKC | 3,4 - FEW | 5,6 - BKN | 7 - OVC

MSA 이하 고도 Clear → CAVOK

TAF

NSC - No Significant Cloud

NSW - No Significant Weather

BECMG - 2시간동안 점진적으로 변경되는 기상.

AIRMET

  • 10000ft 이하 운항 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상 현상
  • 6시간 단위
  • 시정 3SM

SIGMET

  • 모든 운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상 현상
  • 발생 예상 4시간 전 (화산재 12시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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