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상
착빙
추력감소 - 흡입계통착빙
양력감소
무게증가
조치방법
- Pitot Heat on
- Reverse course
- 고도 변경(상승 추천)
발생조건
- 빙결온도 이하
- 과냉각 물방울(깨끗한 물은 -36도 까지 얼지 않음)
- 충돌 물체(기체)
착빙의 종류
구조적 착빙
- 맑은 착빙
- 거친 착빙
- 혼합 착빙
흡입 계통 착빙
- 기화기 착빙 실린더 유입되는 연료를 막아 엔진 고장
- 피토관 착빙 계기 작동 이상
서리
- 날개에 서리 착빙시 실속속도 5~10% 감소
항공기상관측
인천공항 30분, 그 외 1시간, 특정 공항 ATIS 방송 미실시(비행량에 따라)
METAR
METAR RKSI 030200Z AUTO 24008KT 6000 R12/P2000 FG SCT030 BKN060 14/13 Q1013 NOSIG=
METAR, SPECI
RKSI - ICAO 공항 코드
030200Z - Z : UTC, 03일 02시 00분, 경도 15˚ =1시간
AUTO : 자동, AMD, COR : 수정사항
24008 - 지상풍 240˚, 8kt 측정높이 10m±1m
1kt 미만 0kt 표시 가능 (FAA : 3kt 미만 → 0kt)
100kt 이상일 떄는 P 표시 (230P99KT)
Gust : 10kt 이상 변동할 떄 G 표시( FAA : 5kt 이상)
6000 - 시정 6km
P 우시정 - 180˚ 기준 낮은 시정 거리
RVR - 활주로 중심선으로부터 측면거리 120m 이내의 위치. 전단으로부터 활주로를 따라 300m
400m 미만 25m 단위
800m 미만 50m 단위
RVR 뒤에 U → 상향, D → 하향( R32/4000U)
BKN060
Ceiling
ICAO - 20000ft 이하 구름 절반이상 가리는 고도
FAA - Broken 운저
1,2 - SKC | 3,4 - FEW | 5,6 - BKN | 7 - OVC
MSA 이하 고도 Clear → CAVOK
TAF
NSC - No Significant Cloud
NSW - No Significant Weather
BECMG - 2시간동안 점진적으로 변경되는 기상.
AIRMET
- 10000ft 이하 운항 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상 현상
- 6시간 단위
- 시정 3SM
SIGMET
- 모든 운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상 현상
- 발생 예상 4시간 전 (화산재 12시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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