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질소 78%, 산소 21%, 기타
대류권
불안정 대기, 수분 포함, 기상현상
성층권
안정 대기, 오존층(20km), 오존층 열 보존
열권
유체
점성(viscosity)
마찰(friction)
정지마찰 - 정지에서 움직이는 물체에 작용하는 저항
운동마찰 - 움직이는 물체에 작용하는 저항
날개표면의 마찰 + 공기 분자층간의 마찰
표준대기
ICAO
ISA (국제 표준 대기)
PA = (29.92 - altimeter) * 1000 + Field Elevation
전이 고도
Transition Level
Transition Layer
Transition Altitude
밀도 고도
DA = (OAT-ISAT) * 120 + PA
(32 - 4) * 120 + 5000
양력 발생 원리
양력 발생 원리는 뉴턴의 운동 법칙과 베르누이 유체 역학에 기반한다.
항공기에 작용하는 4가지 힘
추력>항력 가속
추력=항력 등속
추력<항력 감속
추력
- 프로펠러
양력
- 1/2ρV²SCL
- Critical AOA
항력
- 유도항력
- 양력발생시 상대풍 수직으로 생성
- 상대풍의 각도가 증가하면 양력이 후방 대각선 방향으로 생성, 벡터 분리시 양력과 항력으로 분리
- 유해항력
- 형상항력 - 동체 모양으로 인한 공기역학항력
- 간섭항력 - 동체 접합부분의 공기 흐름의 충돌로 생성되는 항력
- 표면 마찰항력 - 표면의 공기 분자와의 마찰로 인한 항력
중력
- 양력<무게 → 강하
- 양력>무게 → 상승
그 외
날개 끝 와류
날개끝 압력차 (높은 압력→ 낮은 압력) 공기의 흐름으로 인한 아래에서 위쪽으로 소용돌이
- 무겁고 저속
- AOA 클 때
- 이륙, 상승, 착륙할 때
- Clean configuration
Wingtip vortex 설치, Winglet 설치
최근 연구결과, 날개끝을 표족하고 길게 만드는게 와류 생성 감소
헬기 날개 직경 3배 이상의 거리 유지
와류 회피
- 항로 분리
- 1000ft 분리
- 앞서가는 항공기 이륙지점 이전에 이륙
- 앞서가는 항공기 착륙지점 이후에 착륙
ICAO DOC 4444, 8168
항공기 Wake Turbulence 등급
- Heavy - 136,000kg 이상
- Medium - 7000kg 이상
- Light - 7000kg 이하
지면효과
날개길이 = 높이 : 1.4% 감소
날개길이*1/4 = 높이 : 23.5%
날개길이*1/10 = 높이 : 47.6%
- 정압원 감소 → 지시속도 증가(이륙)
- 정압원 증가 → 지시속도 감소(착륙)
항공기 안정성
항공기 3축
가로, 세로, 수직
안정성
정적 안정성 - 원래의 평형상태로 돌아가려는 경향
동적 안정성 - 경향성이 시간에 따라 반응하는 정도
세로 안정성 - 가로축
- 날개의 공력중심과 무게중심 위치관계
- CG too far forward
- 세로안정성 증가
- higher stall speed(critical AOA)
- Slower cruise speed
- Longer takeoff distance
- CG too far aft
- 세로안정성 감소
- Slower stall speed
- Higher cruise speed
- Trimmable Horizontal Stabillizer
- CG too far forward
- 수평 꼬리날개의 위치와 면적
- 동체와 추력선의 위치
Dutch Roll
가로안정성 > 방향안정성
가로안정성으로 Rolling 평형 후 Yawing 평형이 한박자 늦게 따라가면서 반복
Spiral Instability
방향안정성 > 가로안정성
Yawing이 평형을 이루기 위해 Rolling 과 같은 방향으로 기수가 계속 따라가서 깊은 나선에 빠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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