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종류
- 가솔린 - Cessna
- 흡입, 압축, 폭발, 배기
- Injection type
- Carburater type
- 좁은 카뷰레터를 공기가 지나갈 때, 압력이 낮아져 연료탱크의 연료가 낮은 압력 쪽으로 빨려들어가는 원리 (베르누이 정리)
- Carburator Heat
- 카뷰레터 Ice 발생시 히터 공기를 공급
- RPM 하강. (낮은 밀도 공기 유입)
- 2000h Overhall
- Mixture Control (Over 3000ft)
- 고도가 올라가면, 공기의 압력이 낮아져 압축비가 낮아짐. ex) 1:15 → 1:10
- 연료를 30% 정도 절감 가능.
- 연료가 많은 경우, 폭발 온도가 낮아짐 → 연료 불완전 폭발, 연료 찌거기 잔존
- Climb 중에도 Lean 가능, POH
- 연료 5Gal 이하, announciator panel 경고등 점등
- 디젤 - DA → 단종 추세
- 압축, 폭발
- 균일한 폭발
- 피치 종류
- 고정 피치
- 가변 피치
- 프로펠러 컨트롤 (프로펠러 각도 변화)
- 상승 - 피치 작게, 회전수가 많게
- 크루즈 - 피치 크게, 회전수가 적게
왕복엔진
연료 1 : 공기 15
효율 30%
수평대향형 엔진
- 차량은 일반적 수직대향형 엔진
- 수평대향형 엔진은 무게중심에 이점
터보제트엔진
- 블레이드
- 티타늄
- 공기 압축
- 애프터버너
- 배기가스에 연료 분사 2차 연소
FADEC
- ECU #1, #2 check
- ECU Swap
수퍼차저, 터보차저 엔진
- 수퍼자처 - Engine-driven pump
- 터보차저 - 배기가스 이용, 터보 랙(Lag) 발생
엔진 계기
- Oil Pressure
- Oil Temperature
- Exhaust Gas Temperature
- Tachometer(특정 RPM 이상 넘어가야 측정), 2000h overwhole
일산화탄소 중독
- 어지러움, 기절 등, 배기가스 유입에 의한 중독
프로펠러
- 블레이드는 비틀어져 있음.
- 음속을 넘어설 수 없기 떄문에 회전속도의 제한
- 블레이드 수 x2, x3, x4
Low Voltage
- 24.5V 이하 경고 표시
- Alternator
- 작동 중단 후 배터리 30분 비행 가능
- Ammeter discharging
- Ground Power, Battery 사용 → APU (발전기) → Bleed air (팬 블레이드 회전, 객실 에이컨 중단) → APU 중지
- Alternator 고장시, ALT SW off
Throttle
- Grable yard 에서는 Throttle 천천히 증가
Enroute Climb
- Vcc = Vy + (Vy-Vx) 86 = 74 + (74 - 62)
- Engine Cooling, 시야 확보
Endurance Profile (Standard Temperature)
- 75% -
- 55% -
- 45% - 10000' 2300rpm 97kt(TAS)
- Best Economy : Peak EGT
- 50' Rich than Peak EGT
- RPM drop timing plus 3
Brake
- my side brake no lea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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