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방천의 뷰 (feat. 오박사)
오박사 블로그 원본 중 기록용
강회장이 레젼드인게 지금하는 말이랑 그때 2014~2015년경했던 말이랑 똑같다. 당시 내가 기록해둔 강회장 노트...
-성공한 사람은 '관점'이 있다
관점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큰 차이가 있다
- 그리고 '사실'을 알라
그리고 그 사실을 '의심'해라
수많은 의심을 통해 자기만의 관점을 만들 수 있다
- 1등기업(인기 많은 곳)에서 좋은 곳으로
주식에서 기업으로
좋은 재무제표에서 좋은 비즈니스 모델로
- 투자자가 한 기업의 이익을 볼 때는
지속성, 변동성, 예측가능한지, 확장가능한지를 봐야한다
2021년 6월, 강방천 회장의 부동산, 가상화폐에 대한 view다.
내 blog, youtube를 조금만 보신분들이라면 알겠지만 내 생각과 동일하다. 유일하게 내가 지금 강회장이랑 반대포지션은 '삼성전자'다. (난 삼성전자 어느정도 포션 갖고 있어야한다고 봄, TSMC 경쟁자(?) 밸류 감안)
강방천 회장 : 가상화폐의 최대 단점이 바로 카피(복제)였습니다. 디지털이란 자산은 카피가 가능했습니다. 카피가 가능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자산을 무시했죠. 그런데 블록체인이 등장하면서 카피가 불가능해졌습니다. 블록체인이라는 기술 기반이 가상화폐에 혼을 주는 것으로 바뀐 것입니다.
희소성도 있어야 합니다. 공기도 썩지 않고 이동할 수 있지만 너무 많습니다. 썩지 않고 쉽게 보관하고 쉽게 줄 수 있고 희소하고 카피되지 않는다면 나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사람들이 거기에 동의하기 시작한 것이 최근 가상화폐의 본질이라고 봅니다.
그런 점에서 비트코인이 뭐가 문제인가요. 완벽히 이런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 희소하다 보니까 화폐로 기능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디지털 세상에서의 금이라고 얘기하는 것이죠. 디지털 세상을 보면 이더리움이라는 네트워크에서 '디파이'라는 은행도 생기고 탈중앙화된 거래소도 생깁니다. 이 친구들은 사실상 (가상화폐를) 달러로 보는 것입니다.
저는 가상화폐 부상의 본질은 카피할 수 있던 취약점을 블록체인으로 보완한 순간, 이것은 저항할 수 없는 자산이 됐다고 봅니다. 100년 후에 손자에게 금을 줄 수 있겠습니까, 도난 때문에 힘들 것입니다. 가상화폐는 가능합니다. 현상적으로 인간이 바라는 가장 완벽한 저장 수단이 생겼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가상화폐를 해석해야 합니다.
또 하나 봐야할 부분
= 제가 그림 투자를 안 합니다. 그림 투자를 안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그림의 공급량은 무엇이고 수요자는 누구일까요. 그림의 공급량은 누적적입니다.
100년 전, 1000년 전 그림도 안 사라지고 쌓여 있습니다. 그림의 공급량은 누적적인 데 반면 수요자인 사람은 죽습니다. 그림 시장은 당대 최고의 작가 이외에는 모두 사라졌습니다. 최고의 그림을 수집하는 사람에게는 밸류를 줘도 됩니다. 다만 그 이외의 그림에는 시장 가격을 주지 않음으로써 수요와 공급의 항등 관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전제가 현재 가상화폐 시장에도 통용이 됩니다. 수많은 가상화폐가 등장할 것입니다. 가상화폐의 80~90%는 사라지고 또 다른 화폐가 등장할 텐데, 그때 잠을 못 잘 자산에는 투자하지 마십시오. 가상화폐의 본질적 메시지에는 동의하지만 잡코인에는 신중해야 합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자체 생태계를 갖출 수 있는 주요 화폐로 선별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강방천회장 부동산 view
1등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주식은 1등과 2등의 PER 차이는 보통 2~3배 있겠지만, 부동산은 1등과 2등이 5~10배가 나더라도 1등과 함께하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1등 땅의 공급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부동산도 1등이 통한다고 봅니다.
2021.6.12 매일경제
부동산은 성장하지도 않고 그대로니까 성장성 있는 주식을 해야한다라는 사람 Vs. 1등 땅의 공급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5~10배 더 비싸더라도 1등땅을 사라는 사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9&aid=0004808069

"가상화폐는 가장 완벽한 저장수단...OO코인은 주의"
[인터뷰] 강방천 에셋플러스자산운용 회장 가상화폐 & 부동산에 대한 관점 주말용 콘텐츠 '머니콕'은 매주 엄선한 투자 전문가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믿을 만한 재테크 정보를 전달합니다. 최근 3주 동안 '한국의 워런
news.naver.com
* 인식 및 베플 저장 (2021.6.12)
-도박기사 내지마라~~
-이것도 꾼이지. 요쯤나와선전많이하네믿지말고 투자를할지 투기를할지 자기목이지. 이자도믿지말자
-저 노인네 손동작만 봐도 투자하면 지금 어찌 되는지 알 수 있다.
-코인 안하는사람이 욕하고 하는사람은 최소욕은안하지 자기자산가지고 합법으로하는데 코인충이니 도박이니 ㅉ 한심하다 고작 몇달러짜리가 몇만이되도 욕만하는 그저앉은뱅이들 ㅋ 평생 욕만하다 그자리에머물러 있어라
-가상화폐가 무슨 본질적인 가치가 있는가? 이게 금과의 차이 이고, 국가가 보장히고 통화량을 조절할 수 있는 안전성과 신축성은 은 각국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화폐에만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화폐에서는 존재할 수 없는 것 입니다. 화폐가 휴지가 되지 않는 것은 화폐의 안전과 가치를 담보해주는 국가와 그 국가의 중앙은행이 있기 때문이지요.
-강회장말은 나도하것다..화페라고하는 자체가 웃긴다생각안듬? 사기도박판인데..거래소ㆍ세력자전거래에 놀아나는 들이 불쌍타..ㅠ
-화폐란 잘난사람이든 못배운사람이든 누구나 쉽게 사용할수 있어야 하지않나?

사실 언어영역이 1등급부터 9등급까지 있었는데, 평균이 5등급이라는 사실을 1~3등급 받던 사람들은 잘 알지 못한다.
https://m.blog.naver.com/ojh919/222394889529